= [하스스톤/덱-사냥꾼] 돌진덱 (돌냥,돌진냥꾼)
[출처] 하스스톤 덱연구 - 돌진사냥꾼덱 (돌냥,돌진냥꾼)|작성자 키스
하스스톤 덱연구 - 돌진사냥꾼덱 ( 돌냥 , 돌진냥꾼덱 ) |
오늘 소개해드릴덱은 돌진냥꾼덱입니다. 돌진냥꾼의 경우 거의 덱이 획일화 되어있으며 카드 몇장정도가 바뀌긴 하는데 비슷한 성격의 다른카드로대체될 뿐이라서 특색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이유는 돌진냥꾼덱의 목적이 명확하고 운영이란게 없는 단순무식한 덱이라는 이유 때문입니다. 전설카드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구성할 수 있는 덱이기 때문에 (영웅카드조차도 불필요) 하스스톤을 조금만 플레이하신 분이라도 금방 구성할 수 있는 덱입니다.
돌진냥꾼의 진정한 장점은 이런부분이 아니라 매우 강력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운영이나 수싸움도 필요없고 코스트 맞춰서 카드만 내면 엄청난 승률을 보장하는 덱입니다. 단점이라면 머리가 단단해지고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는 정도(?)
덱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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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의 컨셉은 저코스트 고효율 하수인을 꾸준히 내서 상대가 내 하수인 전개를 따라오지 못하게만든다는 것입니다. 냥꾼은 상대의 명치를 하수인과 무기 그리고 주문으로 꾸준히 때리구요. 이렇게 되면 거의 7턴을 넘기기전에 상대는 다운되고 맙니다.
안그래도 돌진냥꾼은 좋았는데 이번에 수리검포 같은 무기와 속사가 추가되면서 돌진냥꾼은 완전체가 되었습니다. 뱀덫같은 경우는 약간의 취향이긴 합니다. 굳이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단검곡예사와 궁합이 좋고 폭덫을 예상하는 상대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때문에 유용하다고 봅니다.
폭발의 덫은 이덱의 핵심중에 하나인데 초중반 자신의 하수인을 보호하고 상대 영웅체력도 깍을 수 있는 최고의 주문카드입니다. 개들의 풀어라의 경우는 필드정리, 피니쉬, 상대명치가격 등 여러가지로 쓸목 많은 주문카드입니다.
살상명령의 경우 상대방 하수인 제거보다는 피니쉬기술로 거의 사용됩니다. 다름은 공용하수인 입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돌진하수인을 제외하면 모두 2코스트 이하의 저렴한 하수인들입니다. 게다가 단 검곡예사와 비전골렘을 제외하면 모두 일반카드입니다. 야생의 벛은 내 하수인의 버프나 도발 그리고 돌진드 어느것 하나 버릴게 없는 카드라 사용합니다. 필드에 하수인이 없는 경우 나온 레오크 이외에는 모두 좋은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사실 킁킁이가제일 좋긴 합니다.
위니덱의 꽃이라고할 수 있는 오염된 노움과 가혹한 하사관입니다. 공격한번 못해도 기본 2뎀을 주는 대표적인 고효율 저코스트 하수인 입니다. 그외에 무조건 2뎀을 주겠다는 의지가 담긴 늑대인간 침투요원도 있습니다.
엄청난 어그로를 자랑하는 단검곡예사 입니다. 돌진냥꾼에게는 운영이라는 부분이 거의 필요없는데 그나마 타이밍이 중요한 카드가 단검곡예사 인것 같습니다. 다음 공 짜 비밀과 침묵을 위한 미치광이 과학자와 무쇠부리 올빼미 입니다. 미치광이 과학자의 경우 빠르게 게임을 끝내는 돌진냥꾼에게 코스트를 줄여주고 덱을 빠르게 소비할 수 있게 해주는 카드입니다. 무쇠뿌리 올빼미의 경우는 침묵 이외에도 살상명령을 위한 야수버프에도 이용됩니다.
유령들린 거미또한 저코 고효율 카드중 하나이며 살상명령 버프를 위한 카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돌진냥꾼의 마스코트 돌진을 가지고 있는 늑대기수와 비전골렘입니다.
돌진 냥꾼은 개인적으로 블리자드의 실수라고 생각하는 덱입니다. 사실 손패가 풀리면 상성없이 무난한 승리가 가능하며 하스스톤의 매력인 운영을 쓸모없게 만드는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큰 문제는 다른 직업의 경우 다양한 덱이 존재합니다. 법사의 경우 냉기법사, 기계법사, 불꽃꼬리법사, 비밀법사등의 법사가 존재하고 흑마법사의 경우도 위니흑마, 거인흑마, 악마흑마 등이 존재합니다. 각 덱마다 독특한 개성이 존재하고 100%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아서 저마다 취향에 맞는 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런데 사냥꾼의 경우는 돌진냥꾼이 대부분이며 그외 야수냥꾼이나 미드레인지냥꾼의 경우 완벽하게 비주류이며 메리트도 없고 실험적인 덱들에 불과합니다. 대회에 나온 덱들을 봐도 다른 직업군의 경우는 다양한 덱이 존재하는데 사냥꾼의 경우는 99% 돌진냥꾼이라고 봐도 무난합니다.(물론 가끔 미드레인지 냥꾼이 보이긴합니다.) 이는 블리자드사의 초반 설계자체가 잘못되지 않았나 합니다. 사냥꾼의 영능 자체가 상대영웅 2 데미지라서 무조건적인 데미지 누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오게 되었다고 봅니다.
개
인적으로는 이런 사냥꾼의 개성없고 획일적인 덱편성을 지양하기 위해서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